문서 작업을 자주 하는 게 아니라면 한글파일 합치기 방법을 알아둘 필요가 없고 그냥 복사 붙여넣기 해도 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글 파일의 양이 많은 경우에는 작업시간이 길어지고 실수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기기 전에 미리 파일 합치는 방법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한글파일 합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한글파일 합치기 방법
1. 한글에서 문서 끼워 넣기 기능을 찾습니다.
우선 한글 파일을 실행해주세요. 그 후 문서 합치기를 진행하고 싶은 부분은 클릭한 후 문서 끼워 넣기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저는 한글 합치기 1 문서의 아래쪽에 합치기 2 문서의 텍스트를 합치려고 합니다.
그러므로 합치기 1 파일을 실행한 후 문서의 맨 아래쪽을 선택한 후 상단 메뉴에 있는 [입력] → [문서 끼워 넣기]를 찾아서 선택했습니다.
단축키는 Ctrl+O로 문서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면 미리 기억해두는 것이 편합니다.
2. 합치고 싶은 한글파일을 선택합니다.
문서 끼워 넣기를 선택하면 이렇게 한글파일 합치기 진행을 할 파일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원하는 한글 파일을 선택한 후 설정을 체크한 후 [넣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가져올 한글파일의 글자 및 문단, 스타일 유지를 원한다면 각각 [글자 모양 유지], [스타일 유지], [문단 모양 유지]를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쪽 모양 유지]를 선택하지 않으면 문서 끼워 넣기 진행 전에 클릭해둔 부분부터 바로 합칠 문서의 텍스트가 표시되며 쪽 모양 유지를 선택하면 합치기 2번 문서의 쪽 모양이 그대로 유지되어 넣어집니다.
설정을 전부 확인했다면 위에서 말한 것처럼 넣기 버튼을 눌러 합치기 작업을 진행해주세요.
3. 한글파일 합치기 작업을 완료 후 확인합니다.
합치기 파일 넣기를 완료하면 이렇게 문서에서 합치기 작업이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설정을 어떻게 체크하냐에 따라 바로 표시되는 모양 및 위치가 바뀔 수 있으니, 원하는 방식을 잘 확인해서 작업을 진행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번에 포스팅한 방식으로 한글파일을 합치면 번거롭게 복사 붙여넣기 하는 귀찮음 뿐만 아니라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타일, 쪽, 문단 모양 등등의 기존 설정을 그대로 유지할지 아닐지의 설정 또한 자유롭게 가능하니 단축키를 기억해둔다면 편리하게 이용가능할 것 같습니다.
▼ 관련글 ▼
한글 파일을 PDF로 변환하는 등 그 밖의 다른 파일 정리 및 변환에 도움 되는 자료들 또한 포스팅해놨으니 필요하다면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