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줄간격 줄이기 및 한글처럼 160 180 설정 방법




한글에서 제일 자주 사용하는 줄간격은 160%와 180%입니다. 그러나 워드 줄간격 줄이기 값을 그대로 1.6으로 설정할 경우 한글과는 다르게 줄간격이 엄청 크게 벌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글을 사용하다가 MS워드로 작업을 하게 되면 줄간격을 맞추는데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워드 줄간격 줄이기 방법을 알아보며, 한글에서 주로 사용하는 간격에 맞게 줄간격을 지정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조해 주세요.




워드 줄간격 줄이기 및 변경 방법

1. 상단 리본 메뉴에서 선 및 단락 간격을 찾습니다.

워드-선-및-단락-간격-메뉴-위치

MS워드를 실행했다면 여기서 [홈] ▶ [단락] ▶ [선 및 단락 간격]을 찾아주세요.

버전에 따라 약간 상이하지만 홈 메뉴에서 단락 부분에 있는 것은 동일합니다.

[선 및 단락 간격] 버튼을 찾았다면 클릭한 후 [줄 간격 옵션]을 눌러 단락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2. 단락 설정에서 줄 간격 값을 설정합니다.

워드-줄간격-줄이기-설정-메뉴화면

[줄간격 옵션]을 눌러 단락 설정에 들어왔다면 이제 [간격] 옵션에 있는 [줄 간격] 부분을 확인해 주세요. 1줄, 1.5줄, 2줄, 최소, 고정, 배수 중에 선택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고정] 혹은 [배수]를 고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정은 보통 10px의 글꼴인 경우에 편하게 지정하는 용도로 주로 사용하며, 그 외에는 배수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정을 선택한 경우에는 [값]부분에 원하는 px 수치를 입력하면 되며, 사진처럼 배수를 지정했다면 [값] 부분에 있는 수치를 원하는 배수로 조절해 주세요.

배수를 조정하면 미리보기 화면에서 줄간격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줄간격으로 줄어든 것을 봤다면 [확인]을 눌러 설정을 마치면 됩니다.

 

이렇게 한글에서 줄간격의 퍼센트를 설정하는 것처럼 워드에서는 배수를 지정하는 방식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말했듯이, 한글을 사용할 때 주로 지정했던 것처럼 160%를 지정하기 위해 워드에서 배수 값을 1.6으로 지정한다고 해도 전혀 같은 간격이 나오지 않습니다.




워드 줄간격 줄이기 한글처럼 맞추는 방법

워드는 글꼴 별로 기본 줄간격이 다르지만 한글에서는 글꼴이 달라도 줄간격은 바뀌지 않는 등, 간격의 설정 자체가 다를뿐더러 줄 간격을 조절하는 방법 자체에도 차이가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한글의 퍼센트를 워드에서 배수로 완전히 같은 비율을 만드는 것은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비슷하게 맞추기 위해 사람들이 주로 하는 설정은 존재합니다.

배수 설정을 사용한 워드 줄간격 160 180 맞추기

워드-줄간격-160-설정방법

배수를 이용해서 워드 줄간격을 한글 160%와 흡사하게 맞추려면 워드의 줄간격 배수를 1.10~1.25 사이에서 지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위에서도 얘기했지만, MS워드는 글꼴의 줄간격이 다 상이하므로 본인의 설정에 따라 차이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정답이 없으므로 직접 이 사이에서 배수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위의 이미지는 기본 폰트 중 하나인 돋움 10px를 기준으로 확인한 결과이니 참조해 주세요. 저는 낮은 수치보다는 1.20 부근에서 맞추는 것이 대체로 더 자연스러워 보였습니다.

워드-줄간격-180-설정방법

한글의 줄간격 180%는 돋움 10px를 기준으로 1.37이 가장 흡사했습니다. 다른 폰트도 비슷한 수치에서 조절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고정 설정을 사용한 워드 줄간격 160 180 맞추기

워드의 줄간격 설정을 고정으로 선택해서 이용하는 경우에는 폰트 크기가 10px인 경우 가장 편합니다.

고정값을 16px로 지정하면 160%와 근접하고 18px로 지정하면 180%와 근접해집니다.

대신 배수와는 다르게 고정 수치를 지정하는 것이므로 텍스트 크기를 변경한 경우 더는 원하는 간격이 아니게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