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용량 줄이기 간단한 방법들





이번에는 엑셀 용량 줄이기 방법 중 우선할 수 있는 쉽고 간단한 방법을 확인해 봅니다.

엑셀 파일의 용량을 낮추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파일 형식 변경 및 이미지 및 개체, 서식 등의 설정을 변경하는 것만으로도 쉽게 파일의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엑셀 용량 줄이기 간단한 방법들

1. 엑셀 파일 형식 변경하기

엑셀-바이너리-통합문서-저장-방법

엑셀 내에서 [파일][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눌러 폴더를 선택한 후 파일 이름 아래의 [파일 형식]을 눌러 주세요.

여기서 [Excel 바이너리 통합 문서 (*.xlsb)] 형식을 찾아 선택한 후 저장하면 용량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xlsb는 xml 형식이 아니라 바이너리 형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확장자로, 용량을 줄이고 데이터 로딩 속도 등에서도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이 파일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호환성에서 문제가 생길 수도 있지만, 엑셀 내에서 계속 파일을 이용한다면 문제없이 사용가능합니다.




2. 이미지 해상도 변경으로 엑셀 용량 줄이기

엑셀-용량-줄이기-이미지-해상도-수정법

이미지 해상도를 변경하는 것은 엑셀 파일 내에 이미지 파일이 있고, 그 용량이 클수록 효과적입니다.

위와 같이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눌러 파일을 저장하러 들어가면 파일 [저장] 버튼 옆에 [도구] 버튼이 보입니다.
여기서 [도구] [그림 압축]을 눌러 그림 압축 설정으로 가주세요.

 

압축 옵션의 [잘려진 그림 영역 삭제]는 엑셀에서 이미지를 가져온 후 그 이미지의 일정 부분만 표시하고 있는 경우, 나머지 부분을 삭제해서 용량을 줄여주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해상도는 고화질, HD(330ppi), 인쇄(220ppi), 웹(150ppi), 전자 메일(96ppi)가 있습니다.
[고화질]은 이미지의 원 해상도를 사용하며, ppi가 낮아질수록 이미지의 용량이 줄어듭니다.

즉, [압축 옵션 : 잘려진 그림 영역 삭제], [해상도 : 전자 메일 96ppi]를 선택하면 가장 파일의 이미지 용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다만 해상도를 크게 낮추면 이미지가 깨지는 문제가 발생하니, 반드시 사본으로 저장해서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 주세요.
이미지가 깨진다면 해상도를 150, 220등으로 조금씩 올려보는 것이 좋습니다.




3. 불필요한 시트 삭제하기

엑셀-시트-숨기기-해제-및-삭제-메뉴

엑셀 작업 중에 사용하던 중간 저장 시트, 임시 시트 등을 숨겨두고 삭제하는 것을 잊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하단의 시트 명을 아무거나 우클릭한 후 [숨기기 취소]를 눌러 숨긴 시트가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숨기기 취소]가 활성화되지 않는다면 숨겨둔 시트가 없는 상태이며, 취소를 누른 후 시트 명이 뜬다면 숨겨둔 시트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불필요한 시트를 숨김 해제한 후 [삭제]를 눌러 시트 삭제를 하면 거기 들어간 셀 서식 및 개체들이 삭제되어 용량이 줄어듭니다.

 

4. 사용하지 않는 셀에 들어간 서식 제거하기

빈 셀로 보이는 셀에도 서식이 들어가서 용량이 크게 늘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 번에 서식 및 스타일을 일괄로 넣다가 생길 수 있는데, 데이터 양에 비해 용량이 큰 경우 의심해 보면 좋습니다.

이럴 때는 빈 셀이 들어있는 행/열을 눌러 셀을 전부 삭제해도 되고, 아니면 사용하는 데이터 부분만 복사해서 다른 시트로 이동시키고 시트를 삭제하는 것이 더 빠르고 확실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