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소수점 버림 방법에는 크게 INT와 TRUNC 함수를 사용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거의 흡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함수지만 수치가 다르게 나오는 경우가 존재하며, 표시할 수 있는 방식에도 차이가 존재하니 확실한 사용 방법 및 차이점을 이해하고 알맞은 상황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INT와 TRUNC 함수를 이용한 엑셀 소수점 절사 방법 및 각 방법의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 엑셀 소수점 버림 두 가지 방법
1. INT 함수 사용해 엑셀 소수점 버리기
=INT(선택 값)
- =INT(12.23) ▶ 12
- =INT(15.78) ▶ 15
- =INT(-14.56) ▶ -15
- =INT(-17.11) ▶ -18
INT 함수는 integer라는 정수를 뜻하는 단어에서 가져온 이름의 함수로, 선택한 수치를 정수로 변환시켜 주는 함수입니다.
양수일 때는 이미지처럼 좌측의 데이터에 INT 함수를 적용했을 때 소수점을 버리고 정수로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음수일 때는 소수점 부분을 버리고 현재 정수 값보다 작은 정수 값을 반환해 주니 데이터에 음수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는 사용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TRUNC 함수 사용해서 엑셀 소수점 버림
=TRUNC(선택 값, 자릿수)
- =TRUNC(12.23) ▶ 12
- =TRUNC(15.78) ▶ 15
- =TRUNC(12.23, 1) ▶ 12.2
- =TRUNC(15.78, 1) ▶ 15.7
- =TRUNC(-14.56) ▶ -14
- =TRUNC(-17.11) ▶ -17
TRUNC 함수는 선택 값을 선택한 후, 지정한 자릿수까지의 값을 버려줍니다.
소수점을 버리고 싶은 수치인 선택 값을 필수로 입력한 후, 원하는 자릿수를 입력하여서 사용하면 됩니다.
자릿수를 0을 입력하거나 입력하지 않으면 INT 함수처럼 소수점 없이 정수로 표시되며, 숫자를 입력하면 그 수치만큼의 소수점 부분을 남겨줍니다.
이를 이용하면 데이터가 양수인 경우든 음수인 경우든 관계없이 동일한 결과값을 보여줍니다.
· INT 함수와 TRUNC 함수의 차이점
INT 함수와 TRUNC 함수는 크게 두 가지의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첫 번째 차이점은 우선, INT 함수는 언제나 정수로만 표현할 수 있지만 TRUNC 함수는 원하는 자릿수까지 소숫점을 표시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두 번째 차이점은 음수의 반환 값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INT는 음수값인 경우 소수점을 버리고 낮은 값으로 돌려주고, TRUNC 함수인 경우에는 소수점을 버린 값을 반환해주어 양수인 경우와 음수인 경우 동일한 반환값을 보여줍니다.
즉, 위의 이미지처럼 선택한 데이터가 -12.23인 경우 INT 함수를 사용한 경우에는 현재값보다 낮은 값을 가져오므로 -13, TRUNC 함수를 사용한 경우에는 소수점을 버린 후 -12라는 값을 돌려준다는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두 함수를 거의 비슷하게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데이터에 음수가 존재하는 경우엔 반환 값에 차이가 존재하므로 데이터에 맞는 함수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 외에도 주로 사용하는 함수 및 기능에 대해 설명하는 포스팅이 존재하니, 필요하면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