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빈칸 없애기 방법 두가지





데이터를 입력하다 보면 넣을 생각 없던 공백이 입력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일일이 없애려면 시간이 오래 걸리니 엑셀 빈칸 없애기 방법을 알아두는 게 좋습니다.

엑셀의 빈칸 부분을 없애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크게 바꾸기 기능을 이용하여 공백을 삭제하는 방법, 혹은 함수를 이용하여 여분의 공백을 삭제하는 방법으로 약 두 가지를 주로 사용합니다.

그 두 방법은 서로 차이가 있으므로 상황에 맞춰 필요한 방법을 이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엑셀 빈칸 없애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엑셀 빈칸 없애기 방법 두 가지

1. 찾기 및 바꾸기를 이용해 엑셀 띄어쓰기 없애기

처음으로 설명할 방법은 바로 찾기 및 바꾸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간편하고 한 번에 수정할 수 있지만 대신 일괄적으로 공백을 전부 삭제하는 식으로 처리합니다.

바꾸기-이용해서-엑셀-빈칸-없애기

우선 엑셀 내에서 [CTRL+F]를 눌러 [찾기 및 바꾸기] 기능을 실행합니다.
만약 현재 시트에서 모든 빈칸을 없앨 생각이 아니라, 원하는 부분의 빈칸만을 없애고 싶다면 위처럼 공백을 없애고 싶은 범위만을 드래그해서 선택한 후 찾기 및 바꾸기 들어가 주세요.

다음으로 실행한 찾기 및 바꾸기 기능에서 [바꾸기]를 누른 후 [찾을 내용] 부분에 스페이스바를 눌러 공백을 하나 입력해 주세요. 바꿀 내용 부분에는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습니다.

그 후 [모두 바꾸기]를 누르면 바로 빈칸을 없애줍니다.

엑셀-바꾸기-후-화면

위 이미지처럼 합계 몇 개의 항목이 바뀌었는지 표시해 주어 총 몇 개의 빈칸을 없앴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처음에 선택한 범위만이 수정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이는 모든 띄어쓰기 부분을 전부 없애는 방식입니다. 빈칸을 전부 삭제해야 할 때 이용하면 좋겠습니다.




2. TRIM 함수를 이용해서 엑셀 빈칸 없애기

다음으로 볼 TRIM 함수는 불필요한 공백이 존재하면 그 부분만을 제거해 주는 함수입니다.
문장의 앞뒤에 공백이 들어갔거나, 혹은 문장 및 단어 사이의 띄어쓰기 부분에 존재하는 공백이 하나가 아니라 여러 개인 경우 등의 상황에 필요한 공백만을 남겨놓고, 다른 공백은 전부 없애는 기능입니다.

trim-함수-적용-전-후-화면

=TRIM(text)
TRIM 함수는 사용법이 간단합니다. [=TRIM(” 엑셀 띄어쓰기  없애기 “)]처럼 구문에 직접 텍스트를 입력하면 이를 [엑셀 띄어쓰기 없애기]라는 모양으로 바꾸어 줍니다.
혹은 위의 이미지처럼 [=TRIM(C6)]같이 직접 셀의 위칫값을 넣으면 이를 동일한 방식으로 변경해 줍니다.

TRIM 함수를 적용한 결괏값을 보면 문장의 앞과 뒤에 들어간 공백을 전부 삭제해 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장과 단어 사이에 들어간 띄어쓰기를 유지해 주지만, 빈칸이 한 개가 아니라 그 이상인 경우 이를 전부 제거해 줍니다.

빈칸을 전부 없애는 게 아니라 유지하면서도 깔끔하게 만들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이외에도 다른 엑셀 내의 데이터를 깔끔하게 정리하는 방법을 알고 싶은 경우에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알려주는 데이터 정리 방법 모음을 확인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필요한 상황에 맞춰 사용해야 할 함수 등을 소개해 줍니다.